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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SV Calculation 관련 문의 드립니다.
  글쓴이 : 완전초보엔…   고유ID : pwh303     날짜 : 18-04-30 14:53     조회 : 357    
이제 프로세스 엔지니어가 된지 1년 정도 된 초짜 엔지니어 입니다.
지금 현재 PSV Load Calculation 업무를 하고 있는데 이해가 가지 않는부분이 있는데 사수도 없고 상사들이 다들 바빠 물어볼 사람이 없어 발만 동동구르고 있어 이렇게 문의 드립니다.

다름이 아니라 Thermal Expansion관련 문의 인데요
보통 운전 압력 값을 이용할 땐 PFD나 Data Sheet를 이용하는데 자료가 누락된 부분이 있어서 자료가 미진한 부분은 대충 추정(?)하여 입력하고 있습니다.
제가 문의 드리고자 하는 것은 처음 계산할 때 운전 압력의 경우 pump discharge에서 콘루프 탱크로 유입되는 라인에 존재하는 Thermal Relief 타입의 PSV 경우 운전 압력을 differential pressure(dP)값으로 하라는 지시를 받았습니다.
그런데 콘루프 탱크가 아니라 볼탱크로 유입되는 경우 Differential pressure로 입력 했더니 틀렸다고 Discharge pressure를 운전압력으로 입력하라고 하시더라구요
어떨땐 dP로, 어떨 땐 discharge pressure로 입력하라 지시를 하는데 그 기준이 무엇인지 이해가 가지 않아 이렇게 문의 드립니다.

스테파노 Stefano   18-05-07 19:42
업무 출장건으로 답변이 늦어졌습니다.

Thermal Expansion에 대비한 Relief Valve의 정상(운전)시 압력을 문의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Thermal Relief Valve(TRV)는 액상물질의 승온에 의한 열팽창을 고려해서 올라가는 압력을 배출하기 위하여 주로 사용됩니다 

Pump Discharge Line에 달린 TRV가 Cone-Roof Tank에 연결될 때와 Ball Tank로 연결될 때를 언급하는 것 같습니다만..
CRT로 연결되는 PSV Discharge의 경우 PSV 배출관의 압력차만큼의 압력이 PSV 전단에 걸릴때 배출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고
Ball Tank로 연결되는 경우 Ball Tank의 압력에다 배출관의 압력차 만큼의 차압이 PSV 후단에 걸리고 있을 때 배출할 수 있도록 해보자는 것이겠지요.  Ball Tank는 압력이 있기 때문에 이 압력이 PSV 배출관에 걸린다고 보고 걸리는 차압을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CRT의 Discharge Pressure는 (대기압 + 배출관 압력차)와 대기압간의 압력차만 고려하면 될 것이고 Ball Tank의 경우에는 Ball Tank 운전압력에다 배관 압력차를 더하여 PRV 배출시 압력이라고 보면 될 것입니다 .

Closed Volume에 걸리는 압력이 온도가 올라감으로써 올라갈 때 상승하는 압력 이라면 액이 갇히기 전의 압력을 고려하면 됩니다.  답변이 되었는지 궁금합니다.
     
완전초보엔… pwh303   18-07-02 14:47
감사인사가 늦었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공정설계 chemtech   18-05-16 13:51
안녕 하세요

PSV DATA SHEET 상의 운전압력은 차압을 기록하지 않습니다

PSV의 후단의 압력에 따라 차압 또는 운전압력 으로 구분해서 기록 한다고 하시는데 이는 잘못된 부분 입니다

CRT와 BALL TANK 의 PSV 운전압력은 둘다 펌프 DIACHARGE 압력을 기입하는 것이 맞으며

기본적으로 PSV 계산시 배관 (입출구) SIZING을 하기위해 압력손실값을 구하며 PSV의 후단압격 에 따라

압력변화가 있으므로 BUILT UP PRESSURE, BACK PRESSURE, VARIABLE PRESSURE 등을 별도로 계산하여
 
기입하므로 이를 통해 차압을 알수가 있는것 이므로 일부러 운전압력에 차압을 기록하지 않으며

DATA SHEET상에 운전압력은 실제 PSV전단의 운전압력을 기록하고 RELIVING 압력을 같이 기록 합니다
스테파노 Stefano   18-05-16 19:51
PRV가 CRT나  BALL TANK에 연결되었다 해서 그 용기의 PSV의 운전압력을 언급하는 것은 아닐 것이고,  펌프 배출측 달려있는 해당 열팽창 PRV 액상의 운전압력이라면 당연히 Pump Discharge Pressure가  되겠습니다. 

따라서 운전압력에 관한 한 배출시 차압은 전연 관련없는 것이 맞겠습니다. 보충설명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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