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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증류탑에서 단사이 압력강하와 밀도에 대한 질문입니다.
  글쓴이 : 숨수루수   고유ID : jsmin1001     날짜 : 18-10-09 10:11     조회 : 186    
   KakaoTalk_20181009_100442289.jpg (8.8K), Down : 7, 2018-10-09 10:11:13
식을 보면 증류탑에서 단사이에서 마찰로 인한 압력강하는 기체밀도에는 비례하고 액체 밀도에는 반비례한다고 되어있는데 이유가 궁금합니다. 어떠한 이유로 밀도와 압력강하가 비례 반비례 하는 지 질문합니다.

책에 있는 공식을 첨부하는데 보이는지 모르겠습니다. 혹시 안보인다면 댓글 달아 주시기 바랍니다.

스테파노 Stefano   18-10-11 12:38
수식만으로 보면 (ρ)V에 비례하고 (ρ)L에 반비례하는 것으로 되어 있으나 주로 (ρ)V의 영향이 아주 큽니다.  증기밀도가 증가하면 시스템 압력이 높아지고 질량유량이 늘어나 늘어나는데 각단이 하나의 Orifice라고 가정하면 의문이 풀릴 것입니다.

액상의 밀도는 변화폭도 그리크지 않겠지만 실제 압력차에 주는 영향도 크지 않습니다.  밀도가 증가하면 액상흐름의 부피유량이 줄게 되어 상대적으로 기상의 흐름면적을 늘이는 효과로 인하여 단간 차압은 줄어드는 경향이 있습니다.

실제로 증류탑을 운전하는 경우 차압이 증가하는 이유는 주로 (중요도 순서로) 다음의 세가지입니다.

1) 증류탑 Load 증가 (액상 및 기상의 유량 증가)
2) Column내 Foaming 현상 발생
3) Feed중 Light Component 성분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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