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로그인
컨텐츠 | contents
일반게시판
Q&A게시판
공학 S/W
스터디 | study
단위환산
농도계산
일반화학
화공일반
화공실무

   
  열 교환기 daul 운전 질문드립니다.
  글쓴이 : pneuma   고유ID : cjtzl     날짜 : 18-11-13 15:09     조회 : 127    
안녕하세요,
제목 관련 질문이 있습니다.
현재 석유화학공장에서 운전중인 열교환기 1기의 fouling이 심하여 동일 capa'의 열교환기를
추가로 설치하여 daul 운전을 하고자 합니다.
concept을 잡으려고 하는데, 감이 오지 않습니다.
일단 tube측은 product gas가 흐르고, shell측은 cooling water입니다.
기존 열교환기에 들어가는 배관 size는 그대로 하여 parallel로 구성하였는데,
여기에 control v/v를 설치하여 운전하자니 총 8개의 c/v가 필요하여 과잉투자가 되지 않나 싶습니다.
합리적인 운전 concept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스테파노 Stefano   18-11-15 11:02
(0) 예비(Stand-by) 기기를 가진 열교환기를 사용하는 공정인 것으로 보이는데 Fouling이 아주 심한 쪽이 Process Fluid(Gas)인지 Ulility Fluid(Coolig Water)인지 궁금합니다.  일반적으로 Process Gas라면 Fouling이 그리 많지 않을 것이라고 가정하면 냉각수측에 오염이 심하다는 것으로 보입니다. 

(1)예비기를 전환하는 방법이 수동으로 할 경우 수동밸브 8개만으로 충분할 것인데 왜 자동밸브를 두려는 것인지 근본적으로 자동밸브의 필요성을 검토해 보도록 하세요.  또한 예비기 전환 후 무슨 작업이 이어지는지도 확인해 보세요.

(2)자동 On-Off 밸브대신 3-Way Valve를 4개를 사용하여 운전할 수도 있습니다만 3-Way Valve 가격이 2배정도라면 가격 Merit가 없고,  완전차단 후 작업을 위해 추가 Block Valve를 두어야 한다면 비용이 더 올라갈 수도 있습니다.

필자의 생각은... 결론적으로... 수동밸브를 두는 것이 권장되고 운전중 예비기로 자동전환이 필요하다고 하는 경우라고 하더라도 Process 측 전환용 2개만 자동 On-Off 밸브를 두고 나머지는 Fouling 작업 시 수동으로 닫아주는 방법이 권장됩니다.
     
pneuma cjtzl   18-11-19 08:46
안녕하세요, 좋은 의견 감사드립니다.
Fluid는 Gas이며, Fouling발생이 의심되는 부위는 Cooling Water로 판단됩니다. 냉각수 오염에 따른 chemical 주입도 검토 중에 있습니다. v/v는 저희 공무쪽 엔지니어분들과 합의한 결과 MOV를 적용하여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코멘트입력
   

Copyright 1999.07.10-Now ChemEng.co.kr & 3D System Engineering. (mail : ykjang@naver.com, call 010-4456-80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