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로그인
컨텐츠 | contents
일반게시판
Q&A게시판
공학 S/W
스터디 | study
단위환산
농도계산
일반화학
화공일반
화공실무

   
  냉동 사이클 시뮬레이션은 어떤 S/W가 좋을까요?
  글쓴이 : 씩씩이   고유ID : gigono     날짜 : 19-01-10 11:50     조회 : 63    
대학원 때 많은 도움이 되었는데 한동안 다른 업무를 하느라 오랜만에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오랜만에 들어와서 QA글을 써서 죄송합니다.
중소기업에서 칠러 개발을 하고자 합니다. (반도체 공정용)
개발팀에서 관련 기술이 전무하여 해석팀에서 어느정도 서포트를 해야하는 상황입니다.
(개발팀에서 혼합냉매를 only 실험을 찾아내겠다고 하고 있으며, 화학에 대한 지식들이 전무합니다.)
지금 고민이 제가 직접 code 작업을 하여 냉동 사이클을 계산을 해야하는지
아니면 상용 툴을 구매하는게 좋을지 고민이 됩니다.
혼합냉매 계산은 REEPROP을 이용하여 DATA를 불러오면 될 것 같은데 나머지 부분에서
어떤 방법이 효율적이고 경제적인지 고민이 되네요.
1. PYTHON Code - 냉동 사이클 및 PID 제어
2. EES구매
3. HYSYS 구매 - 중소기업에서 구매 부담이...
4. Aspen PLUS
5. gProm
6. PRO/2 with provision
이렇게 고민하고 있습니다. 칠러가...화학 공정용이 아니라 반도체 공정용이라 소규모이긴 합니다

스테파노 Stefano   19-01-10 13:52
상용화된 혼합냉매의 물성은 공급자로부터 받아보실 수 있을 것이고 냉동기계에 관해서는 업체에서 축적해온 자료을 활용하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용도는 다르더라도 일반적 냉동 싸이클에 대한 공정모사는 공정모사기를 보유한 전문업체에게 문의하는 것이 문제를 쉽게 풀어가는 방법입니다. 

냉동기계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이미 상용화된 기기장치를 먼저 연구하고 이를 개선하는 방법으로부터 접근하면 연구개발기간을 크게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이전 선임엔지니어들과 아이디어를 나누면서 개발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시스템에 사용하는 부품을 모두 직접 제작하는 것은 아닐 터이므로 상용부품으로부터 출발해야 할 것으로 봅니다.
     
씩씩이 gigono   19-01-10 17:44
감사합니다.
지금 저의 상황은 바닥부터 시작이어서 선임 엔지니어라든지, 냉동기 업체에 자문을 구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아마도 처음 냉동기 자체를 개발하는 부분이니깐요.

말씀하신대로 공정모사기 업체를 수소문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또한 구매하는 상용품에 대한 것들도 스터디를 깊게 해야할 것 같네요.

말씀 감사합니다.
스테파노 Stefano   19-01-14 10:39
냉동 사이클 공정모사는 차후 Sysem 개선 시 이용하면 될 것이고 우선 냉동기 관련 자료를 활용하거나 기존 유휴장비를 구입하여 이로부터 노하우를 축적하고 그리고 나서 시스템을 개선하는 방향으로 추진하는 것이 바로 "온고이지신(옛것을 터득하고 새로운 것을 찾아내는 것)"에 해당하는 방법론이겠지요.
코멘트입력
   

Copyright 1999.07.10-Now ChemEng.co.kr & 3D System Engineering. (mail : ykjang@naver.com, call 010-4456-80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