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로그인
컨텐츠 | contents
일반게시판
Q&A게시판
공학 S/W
스터디 | study
단위환산
농도계산
일반화학
화공일반
화공실무

   
  CW 제어 時 IN/OUT 제어의 장단점
  글쓴이 : 코코봉봉   고유ID : kkbrkd1     날짜 : 19-04-04 12:32     조회 : 66    
CW 원단위가 높아져 CW 사용량을 줄일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현장에서 CW측 IN을 잠궈야 한다/OUT 잠궈야한다 말이 많은데요
IN을 잠궈버리면 잠구는 만큼 유량이 급변하여 컨트롤 하기가 어렵다
OUT을 잠궈버리면 유속이 느려져 SCALE이 많이 생긴다라고 주장이 갈립니다.

보통 공정에서는 CW량을 줄일려면 어디를 컨트롤 하는지. 그 각각의 장단점이 무엇인지를 알고 싶습니다.

Stefano    19-04-04 13:56
일반적으로 냉각수 출구밸브를 조절하는 것이 불문의 원칙입니다.
1) 입구밸브로 조절시  Cooling Water Return Header 압력 영향을 많이 받게 되어 유량에 흔들림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2) 출구밸브 조절시 냉각기 내의 냉각수 압력이 거의 일정하게 유지되어 운전될 수 있습니다.
3) 입구밸브 조절 운전시 Return Header에 부분 진공이라도 걸리면 공기가 유입되고 냉각기에 물이 채워지지 않은 상태로 운전되면 유효 열교환 면적이 줄어들 수 있고 또 소음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 유량이 같다면 유속이 달라질 이유가 없으므로 어느 한 방법에서 Scale 문제는 이유가 될 수 없습니다.
- 출구밸브 조절시 단점은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출구 밸브가 완전잠겨 운전되어도 냉각기가 그 압력이 견딜 수 있도록 설계, 즉 냉각펌프 Shut-off Pressure를 기준으로 설계해야 하는 것이지만 대부분이 이 압력을 기준으로 설계하기 때문에 사용 조절밸브 위치에 따른 설계압력차이는 없습니다.)
코멘트입력
   

Copyright 1999.07.10-Now ChemEng.co.kr & 3D System Engineering. (mail : ykjang@naver.com, call 010-4456-80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