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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SV 후단 라인의 컨디션 관련 질문
  글쓴이 : 완전초보임…   고유ID : pwh303     날짜 : 19-11-15 18:05     조회 : 101    
안녕하세요 현재 프로젝트를 수행 중인 사원입니다.

업무를 하는 과정에서 배관팀으로 부터 라인의 컨디션에 대한 정보를 요청 받았습니다.
그런데 요청 받은 라인이 바로 PSV의 후단 라인입니다.
PSV의 후단 라인은 전단의 라인과 별개의 조건을 가지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PSV의 후단 라인의 디자인 조건 값과 오퍼레이팅 값은 무엇을 기준으로 적용해야 하는지 알 수 있을까요?

스테파노 Stefano   19-11-17 10:27
(1) PSV 후단의 평상 시 운전조건은 Superimposed Pressure라고 하는 Vent Header 압력에 해당하고 배출시에는 설정압력의 약 50%의 압력에서 Sonic Velocity에 도달하는데 배출관의 압력손실은 Subsonic 상태의 배관경 계산식을 이용하여야 하므로 Mach No. 1  이하의 기준에서 Overpressure 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PSV 배출관 계산시 Mach No.는 0.5~0.9(Typ. 0.7)정도에서 선정합니다. 

(2) 따라서 Conventional PSV로 선정된 경우 Total Back Pressure(TBP)는 Set Pressure의 10%를 넘지않도록 하려면 PSV 후단 Flange 위치에서 이 압력을 운전압력으로 정하면 됩니다.    Balanced 혹은 Pilot Operated PSV인 경우 TBP는 10~50%(Typ. 30%) 혹은 10~70%(Typ. 50%)를 기준으로 Pipe Size를 기준으로 했다면 적용한 TBP를 PSV 후단 배출관의 운전압력으로 정하면 됩니다.

(3) 운전압력이 정해졌다면 Design Pressure를 압력범위에 따라 5~30%정도의 여유값을 갖도록 하지요
로진 bless20   19-11-18 08:43
안녕하세요
스테파노님의 답글에 추가하여 아래와 같은 부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Mach No.는 KOSHA에 명기된 바가 최종배출배관의 내경 산정 시 0.8 미만으로 허용되고 있습니다만 실제 산안에서 심사받을 때 0.5를 적용하라는 Comment를 받은적이 있습니다.
(D-63-2018 guide 참고, guide에서는 0.6이하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명기됨)
더불어, API-521상에는 Tail pipe와 Main header에서의 Back pressure 계산시의 유량에 대하여도 적용기준을 제시하고있습니다.
예) Spring operated relief valve의 Tail pipe : Rated Capa., Main header : Required Capa.
     
완전초보임… pwh303   19-12-04 14:23
감사합니다!
Stefano    19-11-19 14:11
구체적 수치로 정해둔 바는 없지만 PSV 배출구 Lateral 부분에서는 0.7~0.8 정도,  Main Header에서는 0.5 정도로 하는 것이 좋다는 것이 일반적, 전세계적 Guide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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