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로그인
컨텐츠 | contents
일반게시판
Q&A게시판
공학 S/W
스터디 | study
단위환산
농도계산
일반화학
화공일반
화공실무

   
  석유화학업계 종사자에게 도움이 될 만한 자격증 추천을 부탁드립니다.
  글쓴이 : r34sky   고유ID : r34sky     날짜 : 20-01-12 11:02     조회 : 133    
안녕하십니까. 표제의 건에 대해 질의할만한 곳이 딱히 없어서 이곳에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저는 화공과를 졸업한뒤 석유화학업계에 종사한지 만 6년정도 되었으며 기술팀에서 공장 시설보완을 위한 설계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국가기술자격으로 '13년도에 취업 준비를 위해 화공기사를 취득하였으며, 최근에 와서야 자기 계발 및 미래에 대한 준비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어 기사 자격증을 하나 더 취득하고자 합니다.
다만 올해 말 부터 육아를 준비해야 할 것 같아 남은 시간이 별로 없습니다... (좀 더 일찍 고민하였으면 좋았을텐데 후회 됩니다.)

개인적으로 조사한 결과 학과 및 시험과목면에서 관련도가 높은 것이 에너지관리기사 그리고 가스기사였습니다.
이중 저희 부서에서 에너지공단 대응 및 검사대상기기 업무도 겸하고 있어 에너지관리기사가 가장 관련도가 높을 것으로 생각했으나...
대부분 보일러 등 열설비 관리 업종에서 우대한다는 의견이 많아 실제로 제 직무와는 큰 관련이 없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가스기사 또한 저희 회사에서 고압가스법에 해당되는 설비를 취급하고 있어 어느 정도 관련은 있을 것으로 생각되나 실제로 우대하는 직종은 가스를 직접 제조 및 판매하는 곳이라는 의견이 있어 이 또한 괴리가 있는 것 같습니다.(당사는 고압가스를 원료로 액상 제품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서두가 길었습니다만 결론적으로 제가 질의하고자 하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사정상 자격증은 1개만 취득 가능할 것 같은데,

1. 에너지관리기사와 가스기사중 취득시 저에게 향후 도움이 될 것은 어떤 것인지,

2. 상기 자격증 이외에 더 관련도가 높고 유망한 종목이 있다면 추천을 부탁드립니다.

스테파노 Stefano   20-01-13 11:23
(0) 자격증 취득에 관한 사항은 개인적 진로나 전공의 선택과 관련된 사항이라서 섯불리 언급할 사항은 아닙니다.  또한 자격증을 취득하고 있다고 해서 만사가 해결되는 일이라 생각해서도 안됩니다.  법적으로 보호를 받고 있는 자격증 (의사, 변호사, 등의 자격증) 경우에도 마찬가지 이지요.    요즘 자라나는 2세, 3세들에게 앞으로 무엇을 해야 잘먹고 살 수 있는가를 알려주는 일과 같은 부류의 질문에 해당합니다. 

(1) 질문내용, 즉 <에너지관리기사와 가스기사중 어느 것이 쓸모가 있을 것인가?>라는 질문에 답변을 내린다는 것도 개인적 기호, 담당업무, 차후 진로, 등과 관련되어 있어서 이에 대한 답을 드릴 수 있는 분이 있을 것인가 궁금하기도 합니다.

물론, 두 개의 자격증들은 모두 해당분야의 기본소양의 확보여부를 확인하는 수준의 자격증이고 또 두고 차후 기술사 자격증의 취득과도 관련이 되어 있어서 (적당한 답변일지 모르겠지만..) 모두 취득해 두고 차후 쓸모를 찾아보는 방법도 있을 수 있습니다.   

자격증을 가지고 있다고 하면 자기사업영역을 펼칠 수도 있고 해당자격증을 가진 업체와 협력하여 업무를 수행할 수도 있는데 사업시장과 인력사장의 크기에 따라 해당 자격증의 쓰임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앞으로 전세계가 Global 시장과 기술 및 인력에서 경쟁해야 하는 시대가 도래한다고 하면 단순히 학력이나 경력만 가지고는 경쟁할 수가 없고 자격증으로 분별할 수 밖에 없게 된다고 봐야 합니다.   

만일 질문자가 어떤 분야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을 때 함께 일할 사원을 경력사원을 채용한다고 할 경우 동일 학력, 경력만으로 개인의 소양을 판단가능할 수 없을 것입니다.  이럴 경우 (법적 혹은 기술적 요구에 의한) 자격증의 보유여부가 도움이 된다고 봐야 하겟지요.  여러 관점에서 스스로 판단할 수밖에 없겠지만 기사취득 하였다면 기술사까지 취득하는 것을 염두에 두도록하세요. 

질문자의 현업에 종사하고 있다면 두가지 분야 실무를 겸하고 있다면 두개 분야 기사자격취득 준비하겠습니다.  두개 분야 공히 화공, 에너지,가스 기술사 분야에 특히 도움이 되는 내용이라서 그렇습니다.  늦었다고 생각하고 있을 때가 그래도 가장 빠른 시기가 됩니다.  지금 놓치면 시간이 없다는 다짐으로 우선순위는 본인이 결정하면 될 것입니다. 

(2) 화공분야와 직접 관련된 사업과 업무 들은 주로 다음과 같습니다.  이를 참고로 관련 자격증을 찾아 보도록 하세요. 
화공분야는 특히 분야가 아주 넓어서 모두 열거하기가 어렵습니다.  여기서는 5개 분야로만 요약해 봅니다.  관련 자격증들은 관련기관에서 직접 검색해 보도록 하세요.

-화학소재 산업...고분자, 세라믹, 바이오물질, 전자화공재료, 화학분석
-에너지, 가스 산업....수소 및 천연가스, 에너지 저장 및 전환, 에너지 진단평가
-환경분야...수자원, 용수 폐수처리, 지구온난화 저감기술, 환경개선시설   
-화학공정 장치산업...공정설계, 공장설계, 화공기계, 공정제어기기, 인공지능관련 시스템
-화공(약품, 공정)안전 산업...화공약품 및 설비 안전분석, 소방설비 안전, 가스설비안전
     
r34sky r34sky   20-01-13 19:08
답변 감사드립니다.
고민끝에 직무 관련도는 다소 없더라도 전공과목과 연관성이 있고 학습이 수월할 것으로 예상되는 에너지관리기사를 먼저 도전하기로 했습니다.
한 번에 합격하지 못하더라도 자기 계발은 충분히 될 것으로 생각도 되었습니다.

시험 준비나 실무 면에서 본 사이트에서 앞으로도 많은 도움을 받게될 것 같은데 잘 부탁드립니다.
돈영 zonemy   20-01-15 17:17
r34sky / 저도 유사하게 고민하고 알아보고 있는데 기술지도사 같은 국가전문자격증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 20년에는 화이팅 하시죠!
코멘트입력
   

Copyright 1999.07.10-Now ChemEng.co.kr & 3D System Engineering. (mail : ykjang@naver.com, call 010-4456-80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