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로그인
컨텐츠 | contents
일반게시판
Q&A게시판
공학 S/W
스터디 | study
단위환산
농도계산
일반화학
화공일반
화공실무

   
  유량 분배시 밸브 앞 뒤의 차압으로 유량을 알 수 있을까요?
  글쓴이 : 숫소   고유ID : suvrv     날짜 : 20-02-03 10:18     조회 : 114    
안녕하세요

다름이 아니라 고가의 펌프 or 컴프레서 1대로 10개를 분기하려고 하는데요

기본적으로 정량성을 맞춰줘야 하는데 각 10개의 라인에 각각의 니들 밸브로 조정하고자 합니다

유량계는 너무 고가(방폭)여서 니들밸브 앞 뒤에 차압계를 각각 달아서 모든 라인의 차압을 같게 맡춰주는 방식으로 유량을 제어하려고 합니다

해당 구상(?)이 맞는 것인지 확인이 서지 않아서 문의 드립니다



Stefano    20-02-03 12:04
수동 밸브로 조절하기에는 너무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정밀조정이 필요없는 경우라면 저가격의 조절밸브를 달아두는 것을 권장합니다. 

참고: 
https://www.navimro.com/g/44808/
http://skv.co.kr/theme/web/shop/pro15_04.php
https://www.navimro.com/p/K10237197?utm_source=google&utm_medium=shopping&gclid=EAIaIQobChMImvu7tbK05wIVVKSWCh3S5wUoEAQYByABEgKCyfD_BwE

이들 밸브는 스프링으로 차압이 자동조절되는 밸브로 고압이 아닌 난방수, 급수, 등에 적용하기에 적당합니다.  밸브 후단의 차압이 일정하도록 배관이 연결 되어 있다면 적용이 쉬울것입니다.  해당 밸브제작자의 도움을 받도록 하세요.
로진 bless20   20-02-05 08:34
안녕하세요? 차압을 동일하게 맞춰 유량을 배분하는 것은 모든 Line이 Symmetric하게 분기되고 Line의 구성(Length, fitting구성)이 동일하다는 가정에서나 가능한 것임을 참고바랍니다.
차압으로만 유량을 정량적으로 배분하는 것은 어려워 보이네요.
     
숫소 suvrv   20-02-05 13:21
레귤레이터로는 가능할까요? 예를들면 매니폴더 부분에 각각의 레귤레이터를 동일 압력으로 세팅하면 고른 분배가 이루어질 수 있을까요?
          
로진 bless20   20-02-06 08:55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압력을 동일하게 해서 유량 배분하는 것 자체가 어려움이 있다는 것입니다.
분기관이 모두 동일하게 구성되어 있나요? 길이, 피팅, 밸브류 구성 등이 동일하게 구성되어 있고 Header에서 Branch line이 Symmetric하게 구성되어 있으며, End user에서 동일한 운전압력을 갖고 있다는 가정 하에 유량 분배가 이론적으로 균등하게 될 것인데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많기 때문입니다.
Line friction이 각 Line마다 다르면 End user의 압력이 동일하다는 가정하에 차압이 덜 걸리는 쪽으로 더 많은 유량이 흐를 것입니다.
Stefano    20-02-06 11:41
(0) 로진 님의 답변은 밸브 없이 연결하는 분배노즐 등 특수한 경우에만 적용하는 경우라서 본래의 질문과는 거리가 있지만  Spray Nozzle의 Distrubutor 등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1) 유량을 정밀하게 조절하기 위해서는 유량계와 유량조절용 밸브를 달아두는 것이 완전한 방법이라 할 수 있겠으나 원래의 질문의 요지는 저렴한 비용으로 유량을 (비교적) 균일하게 유지하여 분배하는 방법을 찾고자 하는 것입니다

이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이전 답글에서 <동조절용 Spring-Loaded Regulation Valve>를 소개한 것입니다. 

(2) 또 다른 방법으로는 Header의 압력을 높이고 분배되는 부분에 Orifice Plate를 달아두는 방법입니다. 

Orifice 차압에 따라 유량이 달라지기 때문에 Orifice 전의 압력은 고압으로 거의 일정하게 유지해두고 Orifice 후단의 압력은 압력계와 밸브를 달아두고 수동 조절하여 유량을 일정하게 유지하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숫소 suvrv   20-02-06 13:07
답변 감사드립니다

결론적으로 이야기하면 유량계가 필요하다는 말씀이 되겠군요

BPV로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을까요? 유체는 수소입니다
스테파노 Stefano   20-02-06 13:27
값싸게는 처음 소개한 밸브 사용,  완전한 해결은 각각의 유량계와 유량조절기 및 유량조절 밸브 사용필요합니다.

BPV(Back Pressure Regulating Valve)로는 조절이 불가합니다.  BPV는 흘러들어오는 쪽 압력을 조절하는 밸브인데 Valve 후단의 사정을 들어줄 이유가 없는 성질을 가지고 있지요.
코멘트입력
   

Copyright 1999.07.10-Now ChemEng.co.kr & 3D System Engineering. (mail : ykjang@naver.com, call 010-4456-80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