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로그인
컨텐츠 | contents
일반게시판
Q&A게시판
공학 S/W
스터디 | study
단위환산
농도계산
일반화학
화공일반
화공실무

   
  Super imposed Back pressure의미에 대해서 문의 드립니다.
  글쓴이 : 정씨라네   고유ID : gksmfdhwna     날짜 : 21-02-24 10:38     조회 : 45    
PSV를 계산하다보면
Back Pressure를 Super imposed + Built-up Back pressure로 구한다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Super Imposed Back Pressure는 또 Variable Back Pressure + Constant Back Pressure로 나뉘어진다고
들었는데요

개념적으로 잘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이 있어 문의 드립니다.

1. Constant Back Pressure는 평소 header에 걸려 있는 압력이라고 알고 있어서 거의 압력이 없기 때문에
무시해도 된다고 이해하고 있습니다.
2. 그리고 Variable Back pressure는 PSV가 터졌을때 흐름에 영향을 주는 압력이라고 알고 있는데
이게 무슨 의미인지는 정확히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제가 이해하기로는 Gravity에 의한 압력 손실정도로 이해하고 있는데 제가 이해한것이 맞는지 알고 싶습니다.
3. Bulit up Back pressure는 평소 Discharge Line의 Line loss라고 이해하고 있는데 정확히 이해하고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위의 세가지 개념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있는건지, 아니라면 정확히 어떤 의미인지 알고 싶습니다.

스테파노 Stefano   21-02-24 11:54
(1) PSV후단 연결되 배관이 없이 대기중으로 배출하는 경우 Back Pressure는 대기압(계기압 0)로 간주되어 이들 둘은 불필요한 Back Pressure 이지만  PSV 직후 배출관과  PSV들이 연결된 Sub-Header 와  Main Header가 연결되어 Flare Stack등으로 연결되는경우  PSV 직후연결되는 관에 미리 걸려있거나  주변 PSV가 함께 동작함으로서 걸리게 되는 추가 Back Pressure를 고려해야 하는데 이들에 의한 배압들을 말합니다.

(2) Main Header의 경우 주변 다른공정에서 PSV들이 동시에 개방되지 않는다고 하면 Main Header에 걸리는 압력은 거의 일정하게 유지되고 있다고 보면 되는데 이 압력에 해당하는 Back Pressure는 Constant Back Pressure라고 간주하는 배압이고,

대신 해당공정에서 (배압에 반드시 영향을 주게되는) 다른 PSV가 함께 열리게 됨으로써 Sub-Header에 걸리는 추가 배압이 바로 Variable Back Pressure가 되고 

해당 PSV가 열려 최대 유량이 배출되고 있을 PSV 직후 후단배관에 새로 누적되는 (Built-up 되는) 압력이 Built-up Back Pressure에 해당합니다. 

Sub-Header에 해당 PSV 배출유량이 증가함으로써 차압이 크게 증가하는 경우 Sub-Header의 압력 추가증가도 검토해 봐야합니다.  따라서  Superimposed Back Pressure를 계산하려면  해당 PSV외에 다른 PSV들이 동시에 개방될 요소가 있는지 배출 씨나리오를 면밀히 점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3) Back Pressure는 상수라는 의미는 Main Header 압력을 상수로 가정했다는 의미이고 유체가 흘러가면서 생성되는 관내 압력손실은 모두 Built-up Back Pressure에 해당합니다.
코멘트입력
   

Copyright 1999.07.10-Now ChemEng.co.kr & 3D System Engineering. (mail : ykjang@naver.com, call 010-4456-80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