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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hut-off pressure 혹은 Suction pressure 관련 질문
  글쓴이 : 화공안전환…   고유ID : hiano     날짜 : 23-04-28 11:46     조회 : 203    
   image-8.jpg (42.1K), Down : 4, 2023-04-28 11:47:13
감사합니다 스테파노님... 추가적으로 더 질문해도 될까요... 계속해서 질문드려서 죄송합니다 ㅜㅠㅠㅠ
이미지 파일을 첨부해야 해서 새로 작성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ㅠㅠㅠ
B1) 
Differential Head  또는 Differential Pressure 는 펌프 전후의 Head 차 또는 전후 압력차를 말한다고 하셨습니다.
전양정(Total head)는 토출양정, 흡입양정, 손실양정의 합이고, 실양정(Actual head)는 토출양정, 흡입양정의 합으로 알고있습니다.
그렇다면 Differential Head  또는 Differential Pressures는 전양정에 대한 값인가요 실양정에 대한 값인가요?
B2)
Ht= total head
Hf=friction head
Hd=discharge static head
Hs=suction static head
라 하면,
- 흡입측의 수위가 펌프보다 높은 경우의 정상양정(Rated differential Head)
HT  =  Hf + HD - HS
-흡입 측의 수위가 펌프보다 낮은 경우의 정상양정(Rated differential Head)
HT  =  Hf + HD + HS
이경우가 맞나요?
B3)
이전에 답변해주신 내용 AA4)에 의하면
(1)~(3)에 해당하는 압력을 모두 고려한 Pump Shut-off Pressure를 설계압력으로 하라는 것이 가이드지침 내용이라고 하셨습니다.
그러면 추가적으로 굳이 (1)~(3)에 해당하는 압력을 모두 고려한 Pump Shut-off Pressure 보다 더 높게 설계압력을 잡아야할 필요는 없는 것인지요?
B4)
첨부된 이미지 와 비슷하게

1. 펌프가 액면 보다 낮은 경우

2. suction drum이 펌프보다 높은 지역(언덕 등)에 설치 되어 있는 경우
해당하는 경우 suction pressure를 어떻게 산정해야할지 궁금합니다.
환경안전쪽 일하다가 엔지니어링 관련 자료 찾으려니 너무 어렵네요..

스테파노 Stefano   23-04-29 01:24
(AB1)  Pump의 Differential Pressure(kgf/cm2 )는  Pump 전후의 압력차를 말합니다. 
펌프 전후의 압력차는 절대압력으로 하든지 계기압력으로 하든지 마찬가지로 같은 차압값을 나타냅니다. 각 Pressure(kgf/cm2 g) 단위를 Head 단위(m) 로 나타내려면 밀도와 중력가속도로 나누면 됩니다. 

Differential Pressure of Pump,  kgf/cm =  (Discharge Pressure kgf/cm2 g or a) - (Suction Pressure, kgf/cm2 g or a) = ΔPpump
Differential Head of Pump, m-H  = (Pump Discharge Head, m) - (Pump Suction Head, m) = ΔPpump 

ΔPpump, kgf/cm2 = ΔPpump,kgf/cm2 /

(AB2) Pump의 흡입측 혹은 배출측의 "Head" 라고하면  Pressure Head (흡입드럼에 압력이 걸린경우 +값, 진공이 걸린경우 -값), Static Head (흡입드럼 액면과 펌프간 상대적 높이,  펌프보다 높의면 +값,  펌프보다 낮으면 -값),  Friction Head (유체가 흘러갈 경우 흡입측 마찰손실은,  -값, 배출측 마찰손실은 +값),  Velocity Head(액면 또는 배출구에서 Velocity가 있다면 v2/2g   

펌프가 필요한 Differential Head는 Total Dynamic Head(TDH)라고 흔히 부르는데 이값은  Discharge Head에서 Suction Head 값을 뺀 값으로 계산되며  이를 압력으로 고치려면 밀도와 중력가속도를 곱해주면 됩니다.

Pump의 Differential Head  = Press Head (Hp,dis - Hp,suc) + Static Head (Hs,dis - Hs,suc) +Friction Head (Hf,dis + Hf,suc) + Velocity Head (Hv,dis - Hv,suc) 

질문의 B1, B2주제의  이야기는  펌프에 필요한 차압(또는 Diff. Head)나 동력을 계산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들에 해당합니다.

(AB3)  Pump Shut-off Pressure는  Pump가 설치되어 연결된 배관과 기기장체와 함께 운전되고 있을 때  액흐름 배관과 기기장치의 최종 출구측 밸브가 닫혔을 때 걸릴 수 있는 최대의 압력을 말하는데  이는 펌프동력계산에 필요한 정보가 아니고  배관이나 기기의 설계압력을 점검하는데 사용하는 데이터이므로 이전의 펌프만을 선정하는데 필요한 자료와는 쓰임새가 다릅니다.

Pump Shut-off Pressure는  유체가 흐르고 있지 않을 때의 압력에 해당하므로 Friction Loss 등은 필요하지 않고 단지 흡입측과 배출측의 정압 및 펌프의 전후 차압이 더해져서 배출구측에 나타나게 됩니다.  기기장치가 펌프보다 꽤 높은 곳에 설치되어 있는 경우라면  액으로 가득차 있는 기기장치의 맨 위 액면에서는 정압이 작지만 기기 바닥에서는 높이차에 해당하는 만큼의 정압이 덜 걸리게 됩니다.  Pump 밑으로 수백미터 하부로 연결되어 있다면 (펌프가 공급하는 압력보다) 아주 큰 정압이 작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Shut-off  Pressure를 고려하여 설계압력을 결정하고자 한다면  연결된 배관과 기기, 운전압력, 펌프차압, 뿐 만 아니라 기기장치의 속성 등을 정확히 진단하여 결정해야 합니다.
으어진짜 d923789   23-05-09 16:37
제가 글을 작성하려면 어떤절차가 혹시 필요한지
스테파노 Stefano   23-05-10 02:16
자기소개서를 무성의 하게 적어두는 경우 회원등급이 1등급에 머물게 되기도 하는데  이럴때는  글쓰기가 지원되지 않고 자료를 다운받을 수도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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